WPC ? WPI 프로틴 어떤게 좋을까 ?

1)WPC의 정의

초여과(ultrafiltration)와 전기투석법(electrodialysis) 등에 의하여 당류와 락토오스의 일부, 또는 대부분을 제거시켜서 농축훼이단백을 제조하고 있다. 농축훼이단백을 식품에 이용하면 식품의 단백질 함량을 증가시키는 것은 물론, 식품 원료로 보수성, 유화능, 점도 등이 우수하여 가공식품의 기능성 개선을 위해 첨가된다.

 

WPC(Whey Protein Concentrate)란?

농축유청단백질

우유를 치즈로 만드는 과정에서 표면에 생기는 액체로부터 단백질만 분리한 것을 ‘유청’이라고 해요. 이 유청을 농축해서 만든 단백질이 WPC이고 평균 단백질의 순도가 80%정도 됩니다.

하지만 우유를 소화 못 시키는 유당불내증(유당을 분해하는 효소가 부족해 발생하는 소화장애)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WPC를 먹으면 탈이 난다는 단점이 있어요.

 

 

2)WPI의 정의

WPI(Whey Protein Isolate)란?

분리유청단백질

WPC에서 유당을 제거한 게 WPI입니다. 단백질의 순도가 90%까지 올라가고 흡수율이 더 좋아요.

한 번의 공정을 더 거치기 때문에 WPC보다 비싸지만 단백질의 순도가 높고 지방함량이 상대적으로 더 적습니다. 또한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도 먹을 수 있습니다.

👉🏻장점: 단백질의 순도와 흡수율이 WPC보다 높고, 유당불내증이 있어도 섭취가능.

👉🏻단점: 비교적 가격이 비쌈

WPH(Whey Protien Hydrolysate)

가수분해유청단백질

WPC를 원료로 하여 소화효소를 추가해 한 번 더 가수분해 한 것이 WPH에요. 단백질 순도가 96%이상으고 체내흡수 속도가 가장 빠릅니다.

다만 특유의 쓴맛과 높은 가격으로 호불호가 있습니다.

👉🏻장점: 단백질 순도와 흡수율이 높다.

👉🏻단점: 쓴맛과 높은 가격.

WPIH(Whey Protien Isolate Hydrolysate)

분리유청 가수분해 단백질

WPI를 원료로 하여 가수분해한 것이 WPIH입니다.

가격은 당연히 공정을 더 많이 거치는 WPIH가 더 비싸지고 흡수율도 더 높지만 단백질 함유량이 90%로 WPH보다 더 떨어집니다.

특별히 소화능력이 떨어지는 게 아니라면 WPC나 WPI를 추천해요, 이건 좀 상술로 만든 (오바가 아닌가) 보충제라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장점: 체내흡수속도가 가장 빠름.

👉🏻단점: 효과에 비해 쎈 가격.

ISP(Isolate soybean protein)

분리대두단백질

ISP는 콩에서 단백질을 추출한 식물성 대두 단백질로 유제품을 먹지 못하는 사람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 함량이 90%정도이고 지방이 적다는 장점이 있으나 가격이 쎄요.

대두단백질보다 유청에 아미노산이 더풍부하기 때문에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보통은 유청단백질은 먹는 게 대세입니다.

👉🏻장점: 지방이 적고 채식주의자도 섭취가능.

👉🏻단점: 유청단백질보다 아미노산 함량이 낮음.

단백질 보충제 선택기준

1. 유당불내증이 있는가?

없으시다면 가성비 좋은 WPC를 추천합니다.

2. 단백질함량 따지기

1회 섭취량 당 포함된 단백질함량을 확인하세요! 20~30g(최대 40g) 사이의 제품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이 이상 들어있어도 체내에서는 어차피 다 흡수하지 못합니다.

3. 탄수화물 함량 따지기

다이어트나 현상유지가 목적이라면 탄수함량이 낮은 걸 고르시고, 볼륨을 키우고 싶으시다면 탄수는 비교적 높은 걸 골라도 되지만 이런 경우에는 게이너나 매스제품을 드시겠죠?ㅎㅎㅎ

3) 유당불내증

Leave a Comment